수목원소식
국립수목원의 소식들을 전해드립니다!
국립수목원에서는 560년 광릉숲을 담은 “비밀의 정원”을 개방하였고
가을 국화인 “구절초”를 이달의 우리의 정원식물로 선정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국립수목원은 10월의 정원식물로 ‘구절초’를 선정했습니다.
구절초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자생지에서는 높은 지대 능선에서 군락을 형성하며 자랍니다.
꽃은 흰색뿐 아니라 연한 분홍색도 있으며 9월부터 피기 시작하여 10월 사이에 개화하며 가을을 대표하는 국화과 식물이며
꽃이 아름답고 향기도 좋아 정원식물로 이용할 경우에는 한송이 씩 심는 것 보다 무리지어 식재하거나
교목 아래 대규모로 심으면 새하얀 구절초 꽃밭의 아름다움과 향긋한 꽃향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구절초는 배수가 잘 잘되고 햇빛이 충분한 곳에서, 관수는 보통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건조에는 강하나 과습은 주의해서 재배해야 합니다.
‘국화의 계절’인 가을을 대표하는 노란색 산국, 감국과 더불어 흰색 또는 연분홍색 향기로운 꽃이 아름다운 구절초는 “가을을 대표하는 국화과 정원식물”입니다.
최근 지자체를 중심으로 대규모 ‘구절초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올가을 가을 대표 정원식물을 만나러 가보는 건 어떨까요?
구절초
국립수목원은 10월 18일 ‘제23회 산의 날’을 기념해 560년을 이어 온 광릉숲의 진수를 담은 “비밀의 정원”을 공식 개방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개방하는 “비밀의 정원”은 국립수목원 전나무숲 속의 비공개 구간 일부에 조성된 신규 탐방로입니다.
“비밀의 정원” 가장 안쪽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만날 수 있는 거대한 밤나무는 국내 최고령인 약 350년 된 자생 개체로 광릉숲의 역사를 오롯이 담고 있습니다.
자연 그대로의 숲을 개방하는 만큼 숲과 그곳에서 살아가는 많은 동식물의 보호를 위하여 최소한의 경로로 개설되어 있어,
숲해설가와 함께하는 탐방만으로 운영됩니다.
일반 관람객 탐방은 10월 19일(토)부터 시작되며 휴관일(월)을 제외한 매주 평일(화~금)은 1회(오전 10시), 주말(토,일)은 2회(10시, 2시) 운영합니다.
신청은 현장 접수만 가능하고 국립수목원 입구 ‘숲해설센터’에서 회당 선착순 15명으로 제한하여 접수하니 많은 참여바랍니다.
왼-350년 수령 밤나무, 오-비밀의 숲 첫 개방 기념 탐방
국립수목원은 아름다운 단풍으로 물들어 가는 광릉숲의 정취 속에서 10월 21일(월) DMZ OPEN 콘서트 『가을의 수목원과 앙상블』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국립수목원 휴게광장에서 개최된 이번 ‘DMZ OPEN 콘서트’는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관광공사가 주관하고 있는 DMZ OPEN 페스티벌의 한 세션으로,
음악을 통해 전쟁의 상흔인 DMZ가 상징하는 평화와 생태에 대한 소망을 국민들에게 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콘서트는 무료관람으로 사전예약자 500여 명이 참석하여 진행되었으며 공연 종료 후 참석자들은
‘국립수목원 어린왕자 프로젝트’ 캠페인에 동참하여 마음에 드는 식물을 선택해 ‘내 나무’로 삼고 교감하는 의미 있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가을의 수목원과 앙상블
국립수목원은 어린이들이 수목원과 산림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고자
초등학교 1학년 맞춤형 수목원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사회에서 우선 시범운영 하려합니다.
본 교육프로그램은 광릉숲을 포함한 수목원‧식물원에서 만날 수 있는 산림생물을 소재로 야외가 아닌 실내에서도 수목원 교육을 경험해 볼 수 있게 개발하였습니다.
국립수목원 연구진이 개발한 교수학습지도안, 강의용 보조자료, 교구는 지난 10월 12일(토)에
초등교사 14명을 대상으로 체험을 거쳐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확대 시범운영을 위해 본 자료들을 지역사회에 우선 제공할 예정으로,
어린이들은 광릉숲에 살고 있는 동물과 식물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된 수목원 교육을 교실 안에서 체험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시범운영을 위한 수목원 교육 자료 신청기간은 10월 23일(수)부터 10월 25일(금)까지이며
국립수목원이 위치한 인근 지역인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의정부교육지원청, 포천교육지원청 소속
▲초등학교 교원 및 ▲늘봄학교(돌봄교실 포함) 담당자에 한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발은 선착순으로 하며 총 190학급(28명 기준)이 체험해볼 수 있는 교육 자료를 보급할 예정입니다.
수목원 교육, 이제 교실에서도 체험할 수 있어요
글쓴이
연구기획팀
산림행정원 김경신
임업연구사 김아영
(우)11186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509 대표전화 031-540-2000
COPYRIGHT ⓒ 국립수목원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