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톡 정신건강복지센터 news

  • print

비타버스를 활용한
울진군 산불 재난심리지원

  • 1. 울진산불 개요

    2022년 3월 4일부터 13일까지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에서 대형 산불이 발생하였습니다. 울진군 북면 두천리 한 야산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강원도 삼척까지 크게 번져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심각’ 단계를 발령하였으며 약 18,463ha의 산림 피해가 추정되었습니다. 주민들의 발 빠른 대피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농작물 재배지, 축사 등 일의 터전과 219가구가 전소되며 약 335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습니다.

  • 2. 재난심리지원이란?

    재난 발생지역 재난경험자를 대상으로 심리지원을 통해 심리적 고통을 경감시켜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을 말합니다. 재난을 겪은 후 생기는 심리적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극복·대처하여 재난 이전의 일상적인 생활로 복귀하거나 새로운 삶의 패턴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 재난경험자는 상황적 스트레스에 따른 반응을 보이는데, 심리적 갈등 해결 유도보다는 재난경험자의 스스로 대처하고 있는 부분을 인정하고 스스로 결정을 내릴 권리를 존중해야 합니다.

  • 3. 지원내용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bar

    울진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이재민 대피소를 중심으로,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는 비타버스를 활용하고, 영남권트라우마센터에서는 마음안심버스를 활용하여 심리지원이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였습니다.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bar

    반전소된 가구 등 오랫동안 지켜온 삶의 터전 소실로 이재민의 높은 스트레스 반응이 관찰되었으며, 심리적 충격으로 건강관리 또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산불 발생지 특성상 노령층이 많아 물리치료사를 통한 물리치료 및 마사지 기기의 수요가 높았고, 스트레스 측정기를 활용하여 심리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재난심리지원 결과로 총 233건(울진군정신건강복지센터 119건,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99건, 영남권트라우마센터 15건)이었으며, 고위험군 대상자는 울진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지속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였습니다. 재난심리안정물품 키트 및 관련 홍보물품과 ‘일상으로 회복’ 리플릿을 제공함으로써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음을 안내하였습니다.

    이재민의 심리적 충격 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정신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연계 및 정신건강 정보를 제공하여 재난경험자의 조속한 일상 회복에 도모하였습니다.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