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e-야기

첫 번째 e-야기

마음회복 프로젝트

광명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서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마음회복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습니다.
지난 9월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보육교직원 심리·정서 지원 상담사업의 일환으로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개별 검사와 심리지원 집단 힐링프로그램으로 나누어 계획되었습니다.

관내 보육교직원의 마음회복을 위해 먼저 진행된 개별심리검사프로그램은 보육교직원들이 겪는 심리적 고충을 지원하기 위한 첫걸음으로, 보육교직원들을 심리적 소진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를 활용하여 보육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보육교직원들의 어려움과 심리적 소진 상태에 대해 개별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지난 9월부터 시작한 집단 힐링프로그램에서는 [그림책과 원예를 통한 마음돌봄]이라는 주제로 집단으로 구성하여 보육교직원들이 대인관계에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와 소진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인간관계에서의 건강한 거리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원예활동을 통해 나와 타인 사이의 적절한 거리를 찾아가는 과정은 관계의 거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0월에는 [프리져브드 플라워 캔들 만들기]를 진행하여 아로마 오일을 시향함으로써 현재 자신에게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향기를 찾아보고, 그 향기를 캔들에 담아내고 다양한 색감의 프리져브드 플라워를 장식하는 과정을 통해 경직되고 긴장된 신체의 감각을 편안하게 이완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11월 진행되는 [꽃송편과 오색찹살떡]은 관내 보육교직원의 많은 관심을 반영하듯이 조기에 신청이 마감되었으며 참여자들 또한 부드럽고 따뜻한 반죽을 만져보고 모양을 내는 과정을 경험을 하며 편안하고 안정적인 정서의 경험을 가져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광명시육아종합지원센터의 마음회복 프로젝트는 보육교직원들이 심리적 소진을 극복하고 정서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심리적 지원을 통해 보육교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를 경감하고, 건강한 보육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사진1
사진2
사진3
사진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