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화상강의 플랫폼 운영

#원격교육 #비대면 강의 #실시간 화상강의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커뮤니케이션과 비대면 문화도 확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교육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었습니다. 그리고 미래 교육체제에서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매체를 활용한 원격교육이 더욱 활발해질 것입니다. 이에 강남대학교 원격교육지원센터에서는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원격교육지원센터에서는 실제 원격교육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적 지원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교육 콘텐츠 공유 및 제작 지원, 학습활동 기록 및 진단을 포함하여 시스템 오류나 장애 발생 시 이를 파악하여 조기에 대처함으로써 강남대학교 원격수업 온라인 교육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화상강의 지원 업무를 전산화, 전문화하여 신청 절차를 간편하게 개선하고, 사용 매뉴얼 등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안내하여 원격교육 만족도 향상에 기여함.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단기 대여 방식을 도입하여 유휴 손실을 해소하고, 라이선스 구매 소요 예산을 대폭 절감함.



  • img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신청 절차 간소화

기존 유선 연락을 통한 신청 방식은 다수의 신청・접수를 동시에 처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많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원격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https://dec.kangnam.ac.kr)를 통한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신청 시스템을 구축하여 동시에 신청・접수가 가능하고 사용자가 언제든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img


라이선스 유휴 손실 해소 및 예산 절감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사용 후 별도의 회수 절차가 없다 보니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유휴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신청 시 무제한 라이선스를 7일간 지원하고, 사용기간 만료 후 라이선스를 비활성화하여 한정된 수량의 라이선스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하여 기존에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400개를 운용하던 것에서 46개로 대폭 축소되었고, 라이선스 구입 예산도 약 75% 절감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무제한 라이선스 단기 대여 운영 방식 도입 이후 2024년 1월 기준, 총 78명의 사용자로부터 173건을 접수하였으며 화상강의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라이선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운영 체계 구축을 통한 효율성 및 만족도 제고

구글 폼 형태의 실시간 화상강의 신청서와 연동되는 구글 시트를 제작하여 신청・접수와 라이선스 운용 현황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구글 폼의 이메일 알림 기능을 활용하여 신청서 접수와 동시에 담당자 이메일 및 모바일 문자 알림을 통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실시간 화상강의 매뉴얼 개발 및 배포를 통하여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게 하였고,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신청 시 신청자 이메일로 안내문과 함께 매뉴얼을 배포하여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화하였습니다.

  • img
  • img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전면 비대면 화상강의 운영 시기와 비교했을 때 일반 강의에서 실시간 화상강의 사용량은 대폭 감소하였으나, 교내 행사 및 세미나, 기타 상담 등의 비정기적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단기 대여 방식 도입이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유선 연락을 통한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신청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 신청 시스템을 구축・운영함으로써 사용자의 신청 절차가 간편해지고, 시간적 제약 없이 언제든 다수의 신청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실시간 화상강의 라이선스 관리 및 운영 체계 구축을 통한 관리 효율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원격수업 이용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았습니다.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