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회는 다가오는 10월 19일(수)부터 21일(금),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근대문화, 미래와 전통이 공존하는 대구 EXCO에서 ‘한국정밀공학회 2022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제 우리의 생활은 지난 2년여 간의 COVID-19 팬더믹에서 벗어나 빠르게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학술행사도 정상적으로 개최되어 그동안 쌓여 온 소통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가고 있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는 Plenary 초청 강연, 부문별 Keynote 강연, 일반 세션 및 특별 세션 등의 다양한 발표가 3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의 초청 강연은 공작기계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활동을 해오신 한국기계연구원의 이찬홍 박사님께서 ‘공작기계의 과거, 현재, 미래’라는 주제로 뜻깊은 강연을 해주실 예정입니다. 각 부문별 Keynote도 가장 주요한 주제로 구성하여 의미 있는 강연이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팬더믹 이후, 정밀공학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과 국가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을 함께 생각하고 토론하는 기회가 되도록 구성하겠습니다.
총 11개 분야[정밀가공(Precision Manufacturing Processes), 정밀측정(Precision Measurements), 로봇제어자동화(Robotics, Control and Automation), 스마트생산시스템(Smart Manufacturing System), 설계 및 재료(설계)(Design and Materials–Design), 설계 및 재료(재료)(Design and Materials–Materials), 공작기계(Machine Tools), 나노마이크로기술(Nano/Micro Technology), 생체공학(Biomechanical Engineering), 적층제조시스템(Additive Manufacturing), 녹색생산기술(Green Manufacturing Technology)]에 대하여 논문을 모집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의 특별 세션이 각각 발표될 예정입니다. 논문의 초록 접수 마감일은 8월 19일(금)입니다.
현재 정밀공학 분야는 미래의 더욱 큰 발전을 이뤄가는 데 중요한 분기점에 서 있습니다. 전통적인 정밀공학의 연구범위를 확장해서 더욱더 다양한 학술 분야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향해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미래지향적 발전은 무엇보다도 우리 회원여러분들의 열정적인 연구활동과 참여를 통해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회에서도 급변하는 미래를 예측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지속가능한 정밀공학 발전의 경로를 함께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폭 넓은 학술교류를 가지는 기회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한국정밀공학회 2022 추계학술대회의 주요 일정 및 상세내용은
www.kspe.or.kr/event/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