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이달의 기업탐방

일지테크

- 도제에서 P-TECH까지 간다! 체계적 기업훈련을 위한 일학습병행 첫걸음 -

자료제공: 일지테크 류재수 과장
글 ·편집: 재직자 허브 이주락 선임연구원, 조아라 연구원

일지테크 기업정보
주요 업종 상시근로자 수 참여유형 위치 2021년 기준
학습근로자
훈련직무
제조업 371명 산업형 경북 경산시 진량읍 5명 수동용접(Co2용접)_L2
Q일지테크는 어떤 기업인가요?
1986년 설립된 ㈜일지테크는 자동차 부품산업에 전념해오며 변화하는 기업환경 속에서도 경영혁신과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안정된 노사관계를 유지하여 자동차 차체부품생산 및 프레스 금형제작에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해 왔으며, 1996년 경쟁력과 기술력 확보를 위해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완벽한 품질의 자동차 자체부품을 제작,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품질최상, 기술최고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임직원들의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통해 어떠한 환경에서도 최고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그 결과 2003년 금형공장 신축, 2010년 본사 2공장 신축, 2011년 중국 해외법인 설립, 2014년 경주공장 신축 등 많은 투자와 발전을 통해 견실한 중견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재육성을 위한 직원 직무교육, 대학과의 산학협력, 기술 교류회 등으로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는 물론 고객사에게 최고의 품질과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명 ㈜일지테크 본사 ㈜일지테크 경주공장 북경차과기유한공사
설립일자 1986 2014 2011
대지 경북 경산시 경북 경주시 중국 북경시
소재지 36,300m2 (11,000평) 17,300m2 (5,250평) 99,000m2 (30,000평)
건평 28,000m2 (8,500평) 13,200m2 (4,000평) 69,300m2 (21,000평)
Q 일학습병행 사업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기업의 입장에서 유능한 인재의 확보는 언제나 중요한 사항입니다. 특히, 현장에서의 고령화와 젊은 인재의 부족은 기술단절의 우려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마침 수성대학교의 P-TECH 교수님의 소개로 일학습병행에 대하여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젊은 인재의 확보와 신규 인력의 교육훈련비 절감이 매우 긍정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바로 P-TECH으로 참여하고자 생각하였으나, 교수님의 의견을 받아들여 장기적으로 보고 제대로 성과를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접근하게 되었습니다. 즉 유능한 인재의 확보와 인력양성을 위하여 도제교육(산학일체형 도제학교)부터 시작하여 P-TECH 교육으로 연계하기로 하였습니다.

OJT 훈련 모습

Q 일학습병행에 참여한 첫해, 훈련 운영을 위해 기업이 특히 신경 쓴 점이 있다면?
사실 일학습병행에 참여하면서 가장 걱정이 되었던 부분은 학생들의 안전이었습니다. 아무리 많은 안정예방장치와 설비들을 설치한다고 하여도 훈련도중 예기치 못한 사고는 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훈련생들이 실습할 공간 및 기계장비 그리고 훈련교사와 훈련생들을 대상으로 주1회 이상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 일학습병행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떤가요?
아직 참여 초반이라 충분한 성과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이번에 참여하게 된 학습근로자의 성실하고 적극적인 모습과 도제학교 담당 선생님의 열정적인 모습에서 일학습병행에 잘 참여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수성대학교 P-TECH 공동훈련센터에서의 꾸준한 지원과 관심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나 발전 계획 등이 궁금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초고령화사회 및 인구절벽 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젊고 유능한 인재의 확보가 기업 성장의 핵심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이에 일학습병행제를 통한 인재의 확보 및 인력양성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거쳐 P-TECH 교육과정까지 회사 차원에서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하여 신규 인력의 확보와 이들의 역량향상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People. 인터뷰

기업현장교사

회사에서의 직무교육은 당연히 있어왔으나, 일학습병행이란 시스템을 통하게 되면서 확실히 체계적인 교육이 가능해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술의 단절이 아닌 전수가 이루어진다는 생각에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학습근로자

일학습병행으로 대학진학에 대한 고민과 취업에 대한 걱정을 한꺼번에 날려버렸습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회사에서 배우는 것은 확실히 달랐습니다. OJT 교육을 통하여 제 자신이 성장해 나가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