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황수정 파트장님! 파트장님께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일학습병행 OJT Forum'을 기획하고 추진하신다고 들었습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포럼 추진배경에 대해 말씀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황수정 파트장입니다. 저는 전반적인 사업계획과 성과평가, 운영관리를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는 일학습병행대학을 별도 설립하여 OJT전담교수라는 인적인프라를 구축했고, OJT전담교수님들은 저희 전담자들과 OJT훈련의 내실화 및 질적관리를 위해 협업하고 있습니다.
작년, 월마다 추진하는 OJT전담교수님들과의 사업실무회의에서 학습기업의 OJT훈련을 직접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던 중 우수사례 발굴하고 학습기업 간 공유를 통해 훈련관리의 편차를 해소하는 방안이 논의되었고 결과적으로 ‘일학습병행 OJT Forum’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일학습병행 OJT Forum'에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의 기관에서도 참여한다고 들었는데요. 포럼에는 어느 분들이 어떤 목적으로 참여하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포럼의 구체적인 목적과 참여주체에 대해 말씀부탁드립니다.
포럼을 통해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고, 첫 번째는 ‘OJT 표준모델 제시’입니다. 포럼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공유하는 것으로 먼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해 학습기업들에게 OJT 우수사례 포스터를 제작하여 제출하는 대회를 추진하였습니다. 그중 우수사례를 선별하고 포럼을 통해 공유해 신규기업이나 OJT훈련관리가 미흡한 기업에 OJT 표준모델이 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기업과 고교의 상생'입니다. 재직자 대학연계형을 운영하며 협약 중인 마이스터고등학교를 포함한 직업계 고교들과 일학습병행 참여기업 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해 기업과 학교 간의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각자의 목표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포럼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18개 학습기업의 기업현장교사와 고숙련마이스터과정 학습근로자들이 학습기업들을 대표해 참여하고 협약고교의 교장선생님과 취업부장들이 직업계 고교를 대표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귀빈으로는 고용노동부 기업훈련지원과와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를 초청하였고, 초청한 이유는 포럼에서 볼 수 있는 학습기업 OJT훈련의 실질적인 부분과 기업의 노하우, 그리고 학습기업이 겪는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현장에서 직접 들을 수 있고 사업을 운영하는 주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초청하였습니다.
올 해 진행된 포럼은 어땠나요? 지난 22일 진행된 포럼의 간단한 개요와 주요 내용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올해 포럼은 11월 22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담헌실학관 1층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포럼에는 약 150명의 일학습병행 관계자가 참석하였고 참석자들은 서로 OJT운영 노하우와 운영사례, 질적 향상방안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포럼은 크게 1부와 2부로 구분되었고, 1부에서는 다자간 소통의 장과 더불어 학습기업에서 제출한 OJT 운영사례 발표와 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OJT 운영사례를 제출한 학습기업들은 일학습병행을 운영하며 실제 진행한 내부평가 결과지와 결과물을 가지고 포럼에 참석한 많은 학습기업과 각자의 운영사례를 공유하고 발표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세 가지 주제의 초청 강연이 진행되었는데요, 작년도 OJT운영사례 수상작을 공유하는 강연과, MZ세대와 기성세대를 연결하는 소통법, 그리고 작년도 PBL 우수 운영 대상 수상자의 PBL운영방안 강연이 있었습니다. 그중 제가 가장 기대했던 강연은 바로 MZ세대와 기성세대를 연결하는 소통법이었습니다. 일학습병행에 직접 참여하는 학습근로자와 기업현장교사의 관계가 바로 MZ세대와 기성세대라고 생각했기 때문인데, 이 둘의 관계를 어떤 방법으로 연결하고 세대 간 마찰을 줄일 수 있는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2부에서는 OJT 운영사례 시상과 더불어 사업 관련 안내가 진행되었습니다. 학습기업과 대면으로 차년도 일학습병행 모집에 관한 내용 개편사항, 대학연계형 입시에 관한 내용을 전달하였고, 일학습병행 사업관계자들의 직접적인 대면 설명회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학습기업에서도 만족하는 것 같아 올해 포럼도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2022년도 OJT Forum
2022년도 OJT Forum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공동훈련센터의 '일학습병행 OJT Forum' 향후 운영계획에 대해 말씀부탁드립니다.
올 해까지의 포럼은 학습기업과 기업현장교사의 OJT운영관리에 대한 우수사례가 주제였다면 내년에는 학습근로자를 대상으로하여 OJT훈련의 효과와 성과, 역량개발과 관련한 우수사례를 발굴 하는 포럼으로 추진 해 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