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한국서부발전주식회사태안발전본부는 어떤 기업인가요?
태안발전본부는 최첨단 자동제어설비를 갖춘 한국서부발전의 핵심발전소로, 2017년 6월 제10호기 완공으로 회사 발전설비의 약 58%에 해당하는 6,465.8MW의 대규모 발전단지로 탈바꿈하였습니다. 태안발전본부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태안해안국립공원”을 옆에 두고 서해안 시대를 열어가는 에너지의 주역으로 460만㎡의 부지 위에 환경 친화적인 발전소를 모태로 생각하며 깨끗한 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태안발전본부는 발전설비용량 6,465.8MW 규모로 전 발전기에 최신 ”배연탈황설비”를 갖추고, 석탄 분진 비산 방지를 위한 “연속식 석탄하역기” 및 최첨단 “폐수처리설비”를 완비 하였으며, 발전소 외관을 주변 환경과 조화되도록 함으로써 전국 화력발전소 중 최초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과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을 획득하였습니다. 태안발전본부는 한국서부발전(주)의 심장으로 서부발전 전체 발전설비 용량의 약 58%를 점유하고 있으며, 2016년 8월 IGCC, 2017년 6월 제10호기가 완공되어 6,465.8MW의 대규모 발전단지로 도약하게 됐습니다. 태안발전본부는 한국 표준화력발전소의 모델이며, 서해안 시대를 열어가는 에너지의 주역으로서 깨끗하고 질 좋은 전기를 만들어 갈 것을 약속합니다.
Q 일학습병행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한국서부발전은 모든 직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따로 발품 팔 필요 없이 교육훈련센터에서 직원들이 접근 가능한 교육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학습병행의 정부 지원 뿐 아니라 회사 내부적으로도 통학 교통비, 식비, 숙박비 등 빈도수에 비례해서 지원하고 있어 참여자들에게 부담도 덜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16년도부터 매년 신규직원 교육기간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일학습병행 설명회를 통해 한국서부발전 내 신규직원들에게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Q 2016년부터 꾸준히 학습근로자를 배출해주신 노하우는 뭘까요 ?
한국서부발전은 일학습병행 진행을 위한 교육훈련센터가 따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HRD담당자가 2명, 기업현장교사는 20명 이상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수의 학습근로자가 매년 참여하더라도 문제없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서부발전에서 신규직원이 채용되면 각 본부로 발령되기 전 교육기간에 일학습병행에 대해 안내를 합니다. 일학습병행을 참여하고 싶은 직원은 자유롭게 신청을 하게 되어 매년 다수의 학습근로자가 지원을 하게 되고, 회사 내규 상 전폭지원을 해줌으로써 참여자들이 퇴사를 제외하고 중도탈락 없이 모두 정상적으로 일학습병행을 마치고 있습니다. 한국서부발전에서는 학습근로자들이 편하게 일학습병행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학습병행만을 위한 시설을 제공하고 있고, 대한민국 최고 규모의 장비를 보유 및 운영하고 있음으로써 학습근로자들이 보다 우수한 환경 속에서 OJT를 할 수 있습니다.
Q 최근 2021년도 일학습병행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기업부문 우수상을 시상하셨는데, 그 비결에 대해 공유해주세요.
질 높은 일학습병행 위해 교육훈련센터를 운영하여 학습근로자 수가 많더라도 여러 명의 기업현장교사와 HRD담당자를 통해 체계적인 OJT가 가장 큰 원인인 것 같습니다. 16년도부터 21년도까지 총 45명의 학습근로자가 수료 또는 참여하고 있으며, 총 14명의 외부평가 합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연계형 수료자 중 최초로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참여자가 2명이나 한국서부발전에서 배출하였고, 무엇보다 일학습병행을 위해 애써주신 훈련관계자분들과 열심히 공부하고 일한 학습근로자 덕분에 수상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일학습병행 도입 후 기업의 변화된 모습(기업 성과, 분위기 등)과 만족도는?
현장에서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9,10호기 발전소 기동/정지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기존 1~8호기 매뉴얼만으로는 신설호기인 9,10호기 운영이 어려웠고 이에 대해 매뉴얼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설비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하게 됨은 물론이고, 기동, 정지 시 발생할 수 있는 trouble 사항을 최소화하여 발전소 기동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시간동안 발전소를 운전하게 되어 회사 수익을 증대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회사에서도 인정해주어 수익개선 및 예산 절감에 대해 2017년 사업소장상을 수상한 적이 있습니다.
일학습병행 사업 초기에는 단지 졸업장을 필요로 하는 직원들에 대한 특혜로 보는 시선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한 오해를 풀기 위해서 주중에는 업무에 최선을 다했고, 주말에는 학교에서 이론수업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탄탄히 만든 결과 현재는 회사 수익 창출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고, 오히려 같은 시기에 일학습병행의 길을 택하지 않은 직원들의 부러움을 사게 되었습니다. 2020년도에 대학연계형 수료자가 처음으로 석사과정(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 참여하게 되었고 이를 본받아 2021년도에도 대학연계형 수료자가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 또 다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당사에서는 일학습병행 참여한 것과 진행중인 것에 대해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일학습병행을 시작하고 연도별로 퇴직률, 발전기 고장정지 시간(빈도), 회사 재해율을 조사한바 있습니다. 일학습병행 사업 효과로 인하여 일학습병행 미참여자에 비하여 퇴직률이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일학습병행을 시작한 이후로 발전기 고장 빈도수와 정지 시간이 점차 줄어들 수 있는 것도 확인되었으며, 연도별 재해도 줄고 있었습니다. 또한 매년 외부평가 합격자를 배출함으로써 일학습병행을 참여가 꼭 학위 수여만이 아님을 증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