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우수팀

기업명:
㈜브레인커머스
운영사:
본엔젤스
설립일:
2012년 08월 23일
직원 수:
55명
메일주소:
소재지: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07
Q1.
회사소개

㈜브레인커머스가 운영하는 ‘잡플래닛’은 우리나라 최대 기업 정보 플랫폼입니다. 2014년 4월에 런칭하여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이제는 국내 100인 이상 사업장의 95% 이상에 대한 정보가 있고, 월 300만명이 이용하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전현직 임직원들이 솔직하게 남겨준 근무 경험은 구직자들에게 살아 있는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업들에게도 더 나은 회사가 되기 위한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우리는 잡플래닛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취업 준비생, 이직을 준비하는 경력직 등 다양한 구직자 유형에 맞춰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기업에게도 채용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 시키기 위한 브랜딩 및 인사이트와 헤드헌팅, 솔직한 리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업의 잠재적 위기 알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빠르고 즐겁게, 효율적이고 공격적으로 일하는 팀입니다. 상품을 단계적으로 출시하며 시장 반응을 영민하게 살피고, 이를 즉각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실패를 최소화합니다.

또 각자의 업무에 책임을 지기 때문에 자유롭습니다. 원할 때 휴가를 쓰고 여행을 가고, 종종 아이를 회사에 데리고 오기도 하고, 어떤 날은 강아지가 놀러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두가 자신의 영역에서 압도적인 성과와 최고를 지향합니다.

Q2.
창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브레인커머스를 창업하기 전에 그루폰코리아를 포함한 여러 기업의 창업팀을 꾸리는 일을 했는데요, 브랜딩이 약하고 새로운 회사다 보니 수십수백번의 면접을 통해 채용해도 "내가 기대한 것과 다르다"는 이유로 3개월도 안되 퇴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는 채용 시장의 정보 비대칭, 다시 말해, 기업이 개인에 대해 아무리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고 해도, 개인이 기업을 모르고 지원하는 정보의 불균형이 원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시장에는 잡포스팅 기반 채용 사이트가 전부였습니다. 좀더 효과적으로 우리 회사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배너 광고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업에 대한 살아 있는 정보를 투명하게 볼 수 있는 서비스는, 구직자는 물론 기업의 채용 효율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잡플래닛을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잡플래닛은 욕설과 비난이 없는 객관적인 기업 리뷰를 게재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는데요, 서비스를 런칭할 때 많은 분들이 '그게 가능하겠는가'에 대한 우려를 가지셨지만 지금도 하루 수천명의 유저들이 그런 기업 리뷰를 제공해주시고 있습니다. 또 안좋은 이야기가 많은 기업들이 가만 있지 않을거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그렇게 사무실을 찾아주신 여러 기업들이 오히려 잡플래닛의 고객이 되어 돌아가십니다.

구직자와 기업이 모두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 언제나 진심은 통한다고 생각합니다.

Q3.
창업 과정 중 팁스 프로그램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팁스 프로그램은 투자 직후 핵심 역량 강화에 집중할 수 있는 여유와 올바른 방향 설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잡플래닛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머신러닝 기반의 개인화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과제로 선정되었는데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심사위원들 앞에서 PT를 진행하며 생각하지 못했던 양질의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아무래도 창업팀 입장에서는 투자 직후 뭔가 성과를 보여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기도 하는데,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면서 재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좀 더 여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훌륭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이고요.

팁스 프로그램으로 수행한 과제 덕분에 잡플래닛의 매칭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효율적이고 정확합니다. 일반적인 매칭이 채용 공고 상의 자격 조건과 개인의 스펙에 대한 기계적인 매칭이라면, 잡플래닛은 개인이 작성한 리뷰 내용을 바탕으로 선호하는 기업 유형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업 유형 같은 정성적인 부분까지 고려한 유기적 매칭을 제공합니다. 이 매칭 알고리즘을 활용하고 있는 헤드헌팅팀은 클라이언트사에게 최종 합격 가능성이 높은 후보들을 빠르게 추천할 수 있게 되어 매월 지난 달 기록을 갈아 치우고 있습니다.

Q4.
TIPS 프로그램을 통해 더 기대하고 계신 점이 있으신가요?

팁스 프로그램은 종료 되었지만, 졸업한 팀에게도 투자자를 유치하고 훌륭한 창업팀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제공됩니다. 또 후속 지원 프로그램들도 많은 편이고요. 이런 부분들이 꾸준히 도움이 되고 있어 앞으로도 기대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Q5.
향후 사업의 진행 방향과 전망에 대해 알려주세요.

우리가 만들 플랫폼이 어느 정도 채용 시장에서의 가치관 변화에는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잡플래닛은 더 많은 기업들이 보다 일하기 좋은 회사가 되어 빠르게 훌륭한 인재를 확보할 수 있고, 개인들도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커리어를 꾸려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한 계획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잡플래닛이 런칭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목표인 ‘전국민이 자신의 천직을 찾을 때까지’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