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우수팀

기업명:
주식회사 지놈앤컴퍼니
운영사:
벤처스퀘어
설립일:
2015.09.24
직원 수:
56명
메일주소:
contact@genomecom.co.kr
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53, A동 801, 802, 806호(삼평동, 이노밸리)
Q1.
회사소개

지놈앤컴퍼니는 인체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생물학적 제제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으로 기술이전 등을 통한 사업화를 기본 비즈니스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5년 설립되어 현재 56명의 임직원이 상주하고 있으며 (24 MD's, 15PhD's, 21 MA's,  3MBA's)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면역항암 마이크로바이옴 효능기전 규명,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임상 개발 진행 예정), 화장품(아토피, 여드름 효능 마이크로바이옴 개발 및 상업화), 건강기능식품(항비만 및 면역 개선 마이크로바이옴 개발 및 상업화)등의 연구 개발 품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차세대 유전체 기술 기반 하에 신규 면역체크포인트 억제제(Immune checkpoint blockade)를 신규 파이프라인으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Q2.
창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박한수 대표가 미국 Harvard Medical School 및 Jackson Lab에서 암 연구를 수행하던 때에 당시 미국 내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분위기를 경험하고 귀국하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동기인 배지수 대표와 함께 2015년 9월 회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마이크로바이옴은 미국 시장에서 새로이 관심이 높아진 분야였고 국내외적으로 글로벌 제약사보다는 벤처기업 위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던 분야였기 때문에 해당 사업 시장에 빨리 진입 하여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의 선구 그룹에 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벤처기업은 특성상 신규 분야를 개척해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가지고 회사를 운영해야 했고, 창업 당시 국내에서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낮은 상태에서 연구원 인재들을 충원하고 투자자들에게 회사와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신뢰를 얻어내는 과정이 정말 어렵고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의미 있는 균주를 발견하기까지 수많은 실패를 거듭해야만 했으며 연구인력으로 시작하여 한 회사로서의 모양을 갖추기까지 많은 임직원들의 수고가 필요했습니다.
이런 역경을 거치면서 최근 회사가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파이프라인 중 항암제는 가장 최신의 치료법인 anti-PD-1과의 병용을 목표로 2023년 ~35조 원이 예상되는 시장을 타겟하여 개발 중이며, 2020년 상반기 내에 미국 FDA 임상 1상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과학적으로 뒷받침하는 기전 연구에 있어서는 BIO US/EUROPE에서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파트너링 미팅 결과 매우 높은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음을 확인하고 인정받고 있습니다.

Q3.
창업 과정 중 팁스 프로그램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팁스 창업팀 지원 사업을 수행하면서 도움이 된 것은 재정적 지원이 제일 컸던 것 같습니다. Tips 해외 마케팅 지원 사업을 진행하면서 학회 참석, 파트너사 미팅 등의 일정으로 해외출장에 대한 비용이 커지게 되었는데 이러한 재정적 어려움을 지원 사업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사업비로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정보 공유의 장인 여러 학회들에 참석하여 마이크로바이옴의 세계적인 현황과 트렌드 등을 읽어볼 수 있는 자리를 가졌으며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 및 CRO/CMO 업체들과 미팅을 갖고 기술이전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당사 연구 방향성에 뒷받침하는 내용을 공유 받는 등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Q4.
TIPS 프로그램을 통해 더 기대하고 계신 점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벤처 바이오계 스타트업 회사들은 어떤 하나의 아이템 또는 아이디어만으로 창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경우 재정적 어려움과 회사 경영에 대하여 막연함을 가지고 운영하게 됩니다. 이럴 때 팁스 지원사업 프로그램을 통하여 같은 업계에서 비슷한 환경의 기업 또는 모범적인 성장 사례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과의 네트워크장을 형성하여 정보를 공유하며 교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도 비슷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는 있는 것 같지만 현실적으로 비용 관련 지원사업 위주로 신청을하고 선정이 되었기 때문에 좀 더 기업 간의 파트너십을 다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Q5.
향후 사업의 진행 방향과 전망에 대해 알려주세요.

당사는 현재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 개발 진행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를 개발하여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에 대해 높은 안정성과 고효능을 가진 치료제를 제공하고 인류의 건강 유지 및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도 개발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꿈꿀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희망합니다. 또한, 당사는 현재 코넥스 시장 상장사로서 향후 코스닥 시장으로의 이전 상장을 통하여 마이크로바이옴 관련한 글로벌 연구개발 회사로서의 위상과 역량 확보를 도모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