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이달의 기업탐방

㈜아이알텍

- 고숙련까지 이어지는 일학습병행 ! 기업현장교사를 중심으로 -

자료제공: ㈜아이알텍 조호성 과장
글 ·편집: 재직자 허브 이주락 선임연구원, 조아라 연구원

㈜아이알텍 기업정보
주요 업종 상시근로자 수 참여유형 위치 2021년 기준
누적 학습근로자
훈련직무
제조업 75명 산업형 포항시 남구 청림동 12명 세라믹제조_L2
기계설비제어_L6
Q㈜아이알텍은 어떤 기업인가요?
주식회사 아이알텍(대표이사 서석교)은 1998년 8월 16일 설립하여 포스코케미칼 내화물공장에서 정형 내화물을 성형하는 공정과 부정형 내화물을 생산하는 전공정 및 금형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포스코케미칼 협력사입니다. “내화물 그 이상의 가치 추구” 라는 비전 아래 끊임없는 인재 양성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전 임직원의 노력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20여년이 지난 지금 내화물공장 정형 내화물 생산의 핵심인 Press 성형 공정뿐만 아니라 금형 조립, 분해 및 교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고 있으며 부정형 제품 생산 전공정을 운영하는 회사로 사업의 범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하기 까지 경영진의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학습하는 기업 문화 조성에 대한 강력한 의지로 과감한 투자 및 지원을 통해 회사의 HRD 체계를 확립하고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왔으며, 「2018년 일학습병행 사업 참여」,「2020년 사업주훈련 고숙련과정 인정」, 「2020년 고숙련마이스터(대학원) 과정 참여」,「2020년 직업능력개발사업 감사패 수상」등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중소기업의 모범이 되는 회사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Q 일학습병행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과거 작은 기업들에서는 신입사원이 들어와도 체계적으로 교육을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루 정도 안전교육을 했고, 바로 현장에 들어가서 옆에서 보고 어깨너머로 일을 배웠죠. 그런데 그러다보니 여러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우선 새로 들어온 직원들이 적응을 하지 못하고 퇴사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불과 3년 전만 해도 3개월씩 시간과 노력을 들여 한 사람 몫을 할 수 있게 교육을 해 두면, 일 하다가 2개월 만에 그만두고 나가는 일이 생기곤 했습니다. 시간을 들여서 교육을 하고 지원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것은 다들 알고 있지만, 회사로서는 교육을 위해 인력을 따로 차출하고 지원하는 것이 상당한 부담이었어요. 그렇다고 저희 회사의 일이 학교나 어디 다른 곳에서 미리 배우거나 자격증을 딸 수 있는 분야도 아니었고요. 그러던 차에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지원을 받으면서 현장에서 바로 교육을 할 수 있는 일학습병행을 알게 되었지요. 처음 도입하려 할 때에는 부정적인 의견들도 꽤 있었어요. 주말에 따로 나와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부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고, 교육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에 대해서도 의문이었죠. 하지만 일학습병행에 참여한 학습근로자들 모두 반응이 아주 좋습니다. 입사한지 오래된 사람들도 자기들이 처음 들어왔을 때 이런 교육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고 할 정도입니다.
Q 일학습병행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기업 차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가지만 말씀해주신다면?
CEO의 학습하는 기업문화 조성에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각종 정부지원사업 운영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보다 많은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전무이사를 HRD 담당자로 인사발령하여 업무를 수행토록 하였고, 직무 전문성과 경험을 고려하여 총 11명의 기업현장교사를 선발하여 보다 전문적인 OJT 훈련이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근로자에게 외부평가 합격시 1회성 수당 지급이 아닌 퇴직시까지 수당지급(고정급 3만원/월) 및 일학습병행 교육훈련 이수자에게 정부지원 비용 잉여금 전액을 지급하는 등의 동기부여를 하고 있습니다.

OJT 훈련

Q 특히, 전담자인 조호성 과장님은 기업현장교사 대상 일학습병행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일학습병행 기업현장교사로서 학습근로자들이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입사했을 때 왜 일학습병행 같은 좋은 사업이 없었냐 면서 내심 부러워 했었습니다. 그러던 찰나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을 알게 되었고 꼭 참여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2019년도에 지원했지만 불합격의 아픔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배움에 대한 열정과 의지로 2020년도에 재도전하여 합격하였고, 1년이 지난 지금 포항에서 천안까지 가까운 거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단한번의 지각과 결석 없이 교육을 받고 있으며, 코로나로 비록 매주 학교에 가서 대면 교육을 받을 수 없지만 정말 열심히 교육에 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1년 더 열심히 해서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이수 및 기계설비제어_L6 자격을 취득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나아가 박사과정까지 생긴다면 꼭 참여하여 자기개발 뿐만 아니라 학습근로자들에게 보다 많은 지식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또한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서 수행중인 PBL 훈련을 당사 학습근로자들에게 적용하여 보다 다양하고 질적으로 향상된 OJT 교육훈련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숙련마이스터 과정」에 참여중인 조호성 과장

Q 일학습병행 도입 후 기업의 변화된 모습(기업 성과, 분위기 등)과 만족도는?
학습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전사적인 관심으로 일학습병행 사업 참여 이후 무재해사업장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직률 감소로 인한 안정적 인력운영으로 원만한 노사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쳬계적이고 구조화된 교육훈련을 통한 인적 다기능화 실현 및 재교육 비용이 감소하여 기업 경쟁력이 향상되었으며,
일학습병행 참여 이전에는 2개 회사의 합병, 교대근무, 개인할당 업무 등으로 단절된 분위기였지만 학습근로자들 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하여 일체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현재는 소통하는 가족같은 분위기의 회사가 되었습니다.

21년 포스코 공동훈련센터 성과공유회 우수활동 사례 발표

Q 앞으로의 목표나 발전 계획 등이 궁금합니다.
일학습병행 사업 참여를 계기로 기타 직업능력개발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한국산업인력공단 경북동부지사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하였으며, 현재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신청하여 현장실사 심사 중에 있는 등 지속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OJT 훈련에서 수행중인 PBL 훈련을 당사 학습근로자에게 적용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여 OJT 훈련이 보다 다양하고 질적으로 완성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현재 참여하고 있는 고숙련마이스터 과정 이수 후 기계설비제어_L6 자격도 취득하는 등의 자기개발 뿐만 아니라 학습근로자들에게도 보다 많은 지식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People. 인터뷰

기업현장교사

저희 회사에 입사해서 첫 직장생활을 시작한 한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학습근로자가 한명 있었습니다. 입사한지 얼마되지 않아 몇 번이고 회사를 그만두려고 했었는데, 저 또한 이 회사가 첫 직상생활이였고, 그 학습근로자의 마음을 이해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친형의 마음으로 정말 진심으로 그 학습근로자에게 다가가니깐 마음을 열더라구요. 회사내에서의 주기적인 면담뿐만 아니라 회사 밖에서도 그 학습근로자의 취미생활(등산과 낚시)을 함께 하며 Care한 결과, 일학습병행 이수와 외부평가에 합격 했으며, 3년차인 지금은 어느 누구한테도 뒤지지 않는 아이알텍의 한 사람이 되어 있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하고 보람을 느낍니다.

학습근로자

부정형 공정에서 포장업무를 주로 맡고 있는 26살 안세혁이라고 합니다. 직장생활을 처음 시작하면서는 낯가림이 있는 편이라 걱정이 많았는데, 일학습병행을 통해서 회사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입사하게 되었을 때만 해도 어떤 구체적인 목표나 진로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일학습병행을 통해서 다양한 교육을 받으면서 기존의 생각을 완전히 바꾸게 되었어요.
입사 전에 저는 기계와 제철공정에 대해서 공부를 했고,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거기서 무언가 더 배워야 한다거나 하는 생각은 딱히 없었어요.
그런데 일학습병행을 통해 참여한 교육에서 한 강사님을 뵙게 되었어요. 강사님께서 강연을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이 어떤 상을 받았고, 어떤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또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먼저 소개하시는데 그 모습이 참 멋있게 보이더라고요. 교육이 진행되면서는 자존감을 높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쌓는 방법에 대해 배우면서 자신감도 많이 생겼습니다.
앞으로는 지금 하는 일과 관련 있는 위험물 산업기사 자격증 공부를 하고, 나아가 산업안전도 보다 높은 등급인 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한 도전을 하려고 합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면서 전문성을 쌓고, 나중에는 저도 그렇게 누군가의 앞에서 자신 있게 스스로를 소개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