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프로그램

대안활동

지난 10월, 대안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대상자의 아내가 했던 말이 기억납니다. “도박 말고도 인생에는 크고, 작은 즐거움과 소소한 행복들이 많이 있다는 걸 이 사람한테 꼭 알게 해주고 싶어서 참여했어요.”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과 생각, 돈과 에너지를 도박에 쏟고 있는 대상자에게 이 아내의 말이 얼마나 영향력이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치료자의 입장에서는 미처 생각해보지 못했던 사랑어린 가족의 마음이 담겨 있어 인상 깊었습니다. 언젠가는 아내의 바람이 꼭 이루어질 것이라 믿습니다.

전문가들은 습관화되어 있는 도박행동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대체할 수 있는 건전한 대안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도박행동을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지만 공허감을 메우고 장기적으로 행복감을 경험하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취미활동을 영위하는 것은 도박중독 회복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지난 10월과 12월, 평일에는 근무나 학업, 가정생활로 대안활동 참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주말을 이용해 교외의 체험마을에 다녀왔습니다. 자연에 나가 집단 프로그램(성격유형별 과제수행 프로젝트)을 하니 센터에서 만나던 것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무르익었습니다. 거기에 커피 로스팅과 라떼아트 체험, 목공예 체험 등 간만에 신나게 몰입하며 이야기꽃을 피우는 즐거운 하루를 보냈습니다.


 

“8년이나 같이 살았는데 (아내가) 왜 그런지 이제 조금 알겠네요. 이런 걸 진작 해봤어야 했는데(웃음)”
“애들 때문에 밖에 놀러나가도 애들만 보다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들도 맡아주시고 좋은 프로그램 준비해주셔서 하루 알차게 보내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평일을 이용해 시리즈로 진행한 대안활동도 호응이 좋았습니다. 11월에는 가족과 함께하는 낚시체험을, 12월에는 볼링체험을 진행해 새로운 여가를 개발하고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는 기회가 됐습니다.


 

“무료한 일상에 활력이 됩니다.”
“여러 사람들과 만나서 즐거운 시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대전센터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서로 15(둔산동) 새천년빌딩 6층 | 대표번호 : 042-867-0075  |  팩스 : 042-867-0076
맨위로이동